Category: 00b * In Korean

  • 미술아냥, [눈이 보이지 않는 친구와 예술을 보러 가다]

    미술아냥, [눈이 보이지 않는 친구와 예술을 보러 가다]

    모임의 흐름 박재용의 노트 얼마전 동료들과 운영하는 공간에서, 이런 행사를 호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예술 접근성과 배리어프리에 관한 책 《우리는 이렇게 생각해 This is what we think》의 발간을 기념한 저자들과 편집자들의 대담으로 진행된 행사였습니다. 오가는 이야기를 들으며, “시각 예술visual art”라는 표현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조금 조심스럽지만, ‘시각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이라는 말 대신 ‘미술관이나…

    Continue reading

  • 명상과 달리기, 오전 2시에

    명상과 달리기, 오전 2시에

    2024년 4월 6일 토요일 목, 금, 토요일의 기상 시간은 오전 2시, 오전 6시, 오전 4시로 그리 일정치 않았다. 기상 시간을 말할 때 빼먹지 말아야 할 하루 전 취침 시간은 오후 9시, 오후 11시 반, 오후 9시였다. 매일의 공통점이 있다면, 눈을 떠 거실에 나와서 아기의 ‘놀이 울타리’ 안에 들어가 짧은 명상과 스트레칭에 임했다는 점이다. 이르게는 오전…

    Continue reading

  • 명상과 달리기, 걷기와 함께 시작

    명상과 달리기, 걷기와 함께 시작

    공기에서 봄 기운이 느껴진다, 고 생각한 건 아마 열흘 쯤 전이었을지. 기록을 남겨야 하겠다고 생각했으나 으레 놓치고 말았다. 아기가 잠드는 시각에 맞춰 잠드는 날이 많은데, 오전 4시 쯤 일어나길 기원해보지만 그렇게 하는 건 그리 쉽지만은 않다. 따라서 오늘도 오전 6시가 조금 되기 전 시각에 일어났고, 간단한 집안일을 한 뒤 불현듯 ‘걷기에서부터 (달리기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Continue reading

  • 명상과 달리기, 인지와 움직임

    명상과 달리기, 인지와 움직임

    더 긴 달리기를 위해 숨을 고르는 구간이라곤 하지만, 움직임을 멈출 수는 없다. 암중모색.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 (이 글은 쓰는 것 또한 그 일부다. 아침 시간,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며 휴대전화로 작성 중이다.) 한편 새삼 놀라운 건, 대체 어떻게 그렇게 매일 달렸는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게 된다는 점이다. 심지어 폭우와 폭설을 기다리며 그 속에서 달리길 기다렸다니. 이런 생각이…

    Continue reading

  • 명상과 달리기, “연휴엔 뛰지 마세요!”

    명상과 달리기, “연휴엔 뛰지 마세요!”

    이 말은 한 달이 넘게 일 주일 간격으로 다니던 정형외과의 도수치료사 선생님이 설 연휴 직전 치료 후 남긴 말이다. 닿기만 해도 비명이 절로 나던 ‘도수치료 숟가락'(정확히는 근막이완도구인 ‘그라스톤’)으로 인한 통각이 거의 사라진 시점, 이제는 다시 한 번 달려볼까 하던 생각을 시작하던 차 급제동을 거는 한 마디였다. 원인과 결과 엑스레이, MRI까지 촬영해 염증 부위를 파악하고 갖가지…

    Continue reading

  • 미술아냥, [내가 그림이 되다: 루시안 프로이드의 초상화]

    미술아냥, [내가 그림이 되다: 루시안 프로이드의 초상화]

    오늘의 진행 순서 송고은의 노트 루시안 프로이드는 우리가 떠올릴 수 있는 가장 원초적인 모습의 예술가가 아닐까? 이번 책을 읽으며, 그의 작업실 풍경이 더 궁금해져 짧은 다큐멘터리를 찾아봤다. 내가 알고 있는 그의 모습보다 훨씬 젊은 시절의 루시안이었다. 특유의 구부정한듯 단단해보이는 신체와 진득한 물감 덩어리들이 사방에 퍼져있는 그의 공간은 내가 짐작했던 것보다 꽤 오래전부터 차곡차곡 지어져 왔다는…

    Continue reading

  • [좋은 기분], 궁극의 취향!

    [좋은 기분], 궁극의 취향!

    독서 노트를 읽으며 그 밑에 달아둔 (이 포스팅 아래로 내려가면 볼 수 있습니다) 질문들부터 먼저 공유해봅니다. 해당 노트와 함께 보지 않고서는 다소 맥락을 파악하기 어려운 질문일 수 있지만, 염두에 두고서 함께 이야기 해 볼만한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임은 익숙한 순서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저는 이 책의 저자인 박정수(녹싸)님을 아이스크림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 혹은 젤라티에 이전에 온라인에서…

    Continue reading

  • 미술아냥, [미술하는 마음]

    미술아냥, [미술하는 마음]

    박재용의 노트 2013년 11월 말, 일민미술관에서 책을 읽으며 문득 생각나 찾아본, 휴대전화 사진첩에 동기화 되어있는 것 가운데 가장 오래된 “미술 업무” 사진들 가운데 일부. 2013년 12월 6일에 일민미술관에서 시작한 전시 [애니미즘]을 위해 설치를 진행하던 때 사진입니다. 눈코뜰새 없이 일하다 마침내 책상에 돌아와 찍은 사진들의 촬영 시각을 확인해보니, 오후 11시, 오전 3시입니다. 네, 그때 저는 그렇게…

    Continue reading

  • 궁극의 취향! [맛]

    궁극의 취향! [맛]

    Une Gourmandise 책의 프랑스어 원제는 “Une Gourmandise”입니다. 간단히 검색해보면, “gourmandise”는 프랑스어 동사로, 좋은 음식을 넘칠 정도로 먹는 (eat good food, to excess)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고슴도치의 우아함]을 쓴 뮈리엘 바르바리의 이 책이 여러 부분에서 ‘과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아마 그것은 제목에서부터 암시되었던 것이 아닌가 합니다. 한편, 책의 영어판 제목은 (위에 첨부한 이미지에서 보듯) “Gourmet Rhapsody”입니다. ‘식도락가의…

    Continue reading

  • 명상과 달리기, 물리치료 3주차 그리고 Quack Watch

    명상과 달리기, 물리치료 3주차 그리고 Quack Watch

    커버 이미지featured image는 적색광 치료기의 영롱한 불빛.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를 받기 시작한 지 3주가 되었다. 치료는 주로 근적외선(NIR)을 쬐고 저주파 자극 치료기로 염증 부위를 마사지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은 (염증으로 인한) 통증에 집중되어 짧게 진행된다. “선생님, 통증이 지속적이지는 않은데 무작위한 타이밍에 통증이 올라올 때가 있어요. 다리나 발목을 접었다 펼 때도 그렇고요. 무릎같은 경우는 통증도 문제지만…

    Continue reading